반응형
* 강의제목 : 비즈니스 전략기획 컨퍼런스 2004 October 중 [사업계획서 작성 및 성공사례]
* 강의주관 : 코리아인터넷닷컴/키위소프트
* 강의일시 : 2004년 10월 20일 (14:20~15:30)
* 강의내용
1) 사업계획서 작성 가이드 / 사업계획서 작성 프로세스
2) 사업계획서 내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3) 사업계획서 작성 성공 사례분석 및 질의응답
* 강의후기 :
이 과정은 코리아인터넷닷컴 주최로 진행된 04년 4월의 인기 컨퍼런스로 10월에 다시 개최된 컨퍼런스이다. 약 250명이 수강등록한 대규모 컨퍼런스로 관심도가 매우 높았던 컨퍼런스였다.
* 강의주관 : 코리아인터넷닷컴/키위소프트
* 강의일시 : 2004년 10월 20일 (14:20~15:30)
* 강의내용
1) 사업계획서 작성 가이드 / 사업계획서 작성 프로세스
2) 사업계획서 내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3) 사업계획서 작성 성공 사례분석 및 질의응답
* 강의후기 :
이 과정은 코리아인터넷닷컴 주최로 진행된 04년 4월의 인기 컨퍼런스로 10월에 다시 개최된 컨퍼런스이다. 약 250명이 수강등록한 대규모 컨퍼런스로 관심도가 매우 높았던 컨퍼런스였다.
동일한 주제의 강의가 열리는 경우라면 나처럼 강사의 입장에서는 재미있는 몇 가지를 발견하곤 한다. 4월의 강의와 10월의 강의에는 분명히 이름이 없어진 강사가 있고 새롭게 등단하는 강사가 있다. 코리아인터넷닷컴은 수강생의 강사평가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한다. 하여빠지는 강사와 새로 교체되는 강사를 비교하는 재미가 사실은 솔솔~하다. (수강생들은 아마 잘 모를듯하다.)
이와 같은 컨퍼런스에서는내 강의가 있기 바로 전 강의는 꼭 수강하는 편이다. 보통 바로 전 강사의 발표내용이 내 강의 내용과겹치는 부분이일부 발생한다. 앞 강사가 언급했던 것을 동일하게다시 설명하는 것은 무료하기 짝이 없다. 이번 경우에도 마케팅전략 프로세스 관련 내용은 앞 강사가 충실하게 설명을 하였다.따라서 마케팅전략 프로세스는과감하게 생략하고사업계획서 내용을 좀 더 충실하게 설명하였다. 내 강의는그날 상황에 따라 분위기에 따라, 또 앞 강사의 발표내용에 따라 언제나 버젼을 달리한다.
이번 강의는 성공적이었다라고 자평한다. 강사의 입장에서 내 강의를 나 스스로평가를 하고 또 강사평가 결과를 주관처에요청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강의를 마친 후 명함을 건네는 수치를 보면 성공여부를 가늠할 수 있다. 어제는 가지고 있던 (평소보다 많이 준비해 간) 모든 명함을 소진하고 50여장의 명함을 전달받았다.
이번 강의를 끝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실무]는 그만 강의할 생각이다. 기획, 제안서, PT 등 이번 컨퍼런스에서 다른 강사가 발표한 내용이 사실은 내 전공분야라고 생각한다. [사업계획서 작성실무]는 코리아인터넷닷컴이 주관사가 아니었다면 결코 하지 않았을 강의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