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FF 부서 실무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과 프레젠테이션 스킬을 강의했다. B2B기업은 세일즈 담당자가가 아니더라도 고객사를 방문하여 고객에게 설명할 기회가 많다. 고객과의 소통이 빈번하니 고객 마인드를 갖고 서비스하는 스킬이 요구된다. 고객에게 자신감있게 상품과 서비스를 브리핑하고 미팅을 진행할 수 있는 스킬을 교육해 달라는 것.
- 강의제목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 프레젠테이션
- 강의주관 : 한국지멘스
- 강의일시 : 2022년 10월 24~25일 (16 hrs)
2015년에 '비즈니스 문서작성법'이라는 과목으로 인연을 맺은 고객사다. 오래간만에 새로운 주제로 다시 만나게 되었다. 그때와 마찬가지로 부드럽지만 전문가의 소양이 물씬 느껴지는 수강생 그룹이다.
STAFF 부서 실무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과 프레젠테이션 스킬을 강의했다. B2B기업은 세일즈 담당자가가 아니더라도 고객사를 방문하여 고객에게 설명할 기회가 많다. 고객과의 소통이 빈번하니 고객 마인드를 갖고 서비스하는 스킬이 요구된다. 고객에게 자신감있게 상품과 서비스를 브리핑하고 미팅을 진행할 수 있는 스킬을 교육해 달라는 것.
커뮤니케이션 스킬 과정을 자주 진행하고 있으나 대부분 4시간 정도의 한 꼭지 분량이다. 이번 과정은 동료 혹은 상사와의 사내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외부 고객과의 미팅에서 발휘되는 커뮤니케이션이라, 괘는 같으나 세부 스킬은 달라져야 한다. 원점에서 과정 설계를 시작했다. 내가 고객을 방문할 때 어떤 순서로 미팅을 진행하였는지 생각하고 그 순간 순간 필요한 스킬이 무엇인지 찾아내었다.
고객사를 방문하는 매너, 고객사에게 내 회사를 소개하는 방법, 고객사의 숨겨진 니즈를 찾아내는 스킬, 고객사의 다음 약속을 끌어내는 대화법, 요약하고 확인하고 질문하는 법, 이어지는 제품 프레젠테이션, 질문 응대 등.
이틀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과정준비를 하면서 나도 성장할 수 있었던 과목이라 생각한다. 수업에 참여한 모든 분들이 세련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체화하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