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독서후기

변액 유니버설 보험 제대로 알면 성공한다 - 보장과 재테크 한번에 끝내는

by 시칠리아노 2005. 10. 19.
* 책이름 : 변액 유니버설 보험 제대로 알면 성공한다.
* 출판사 : 중앙경제평론사
* 저자 : 김동범
* 독서기간 : 2005년 10월 17~18일
* 초판 연월일 : 2005년 5월 11일


* 저자소개 :
1957년 청주에서 태어나 충북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20년 이상의 현장 영업 경험을 바탕으로 쌓았으며, 2005년 현재 마케팅 전문가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전문가, '보험사랑 컨설팅' 대표로 일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1사람이 50건의 계약을 낳는 소개마케팅>, <변화와 성공을 부르는 황금률>, <보험세일즈 실전화법 솔루션>, <생활보험용어 실용백과사전> 등이 있다.

* 줄거리 :
어떻게 하면 나에게 맞는 보험상품에 가입하여 보험혜택을 좀 더 많이 받을 수 있는지, 일반보험가입자의 눈높이에서 소개하는 실전 보험가입 안내서다. 각 보험상품의 특징, 장단점, 가입할 때 주의할 점 등 전반적인 사항을 집중분석하여 일반가입자들이 실전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특히 대표적 재테크 보험상품인 변액유니버설보험이 적립식펀드와 연계되어 고수익이 실현되는 점을 감안, 3장과 5장에서 적립식펀드의 특징과 운용원리, 적립식펀드와 변액유니버설보험상품의 차이점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했다.

* 감상 :
보험이라는 단어는 왠지 친근하지가 않다. 좋은 일보다는 안 좋은 일을 먼저 떠올려야 하는 상품이기때문이다. 보험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기는 했지만 여전히 피할 수만 있다면 피하고 싶은 상품이다.

재테크 열풍이 강타하고 있고 재테크의 대상인 부동산, 주식, 펀드 등 다양한 재테크 대상이 논해지는 반면 재테크의 가장 큰 축인 보험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려오지 않는다. 보험은 재테크의 1순위 대상임에도 말이다.

다른 재테크 상품과 달리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대상이 보험이다. 연금보험, 변액보험, 종신보험, 건강보험, 유니버설 보험, 그리고 이들의 조합 등이한 장에 논리정연하게 설명이 안된다. 들으면 들을수록뒤죽박죽이 되어 어려움이 더해간다.

그렇다고 해서 피해갈 수는 있는 상품이 아니다. 피할 수 없다면 정면공격이 최선이다. 전체 덩어리를 한 장에 그려 넣고 해당 상품을 조명하면서 스스로를 진단하고 대안을 찾아야 하겠다. 이 책은 그런 목적으로 구매하였다. 이 책이 에필로그에 쓰여 있는 바와 같이 "뭘 알아야 면장을 할 것"아닌가?

이 책에서는 각 보험의 정의와 장단점, 유의사항 등이 쉽게 설명되어 있어 한 장에 그려 넣기에 아주 적합한 도서이다. 책이 제목에 나와 있듯 보험 상품의 개략적인 설명 후에는 가장 앞선 트렌드인 "변액 유니버설 보험"에 대한 설명이 반 이상을 차지한다. 맥가이버 칼이라고 불리는 변액 유니버설 보험은 보장과 투자, 세금헤택, 연금 등 보험 상품이 지향하는 모든 것을 커버할 수 있는 가장 최적의 대안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어떤 보험상품에 가입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 이 책을 선택하지는 않았다. 이미 충분한 (충분하기보다는 여럭이 되는 범위 내에서 최적인) 정도의 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변액 유니버설 보험에도 수 개월 전부터 가입하였다. 가장 최적의 대안인 변액 유니버설 보험에 가입하였지만 다른 상품과는 달리 의사결정해야 하는 부분이 많은 이 상품의 특성 상 제대로 알고 접근하지 않으면 수익극대화가 어렵다고 판단하였다.

보험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으나 수 없이 많은 대안 중 적합한 대안을 선택하기 어려운 독자라면 우선 이 책을 일독할 것을 권한다. 또는 이미 변액유니버설보험에 가입하였으나 의사결정의 주요한 테마를 꼬집어 내기를 원하는 독자들에게도필독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