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비즈니스 현실감각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비즈니스 현실감각

시칠리아노 2012. 11. 10. 21:19

* 독서후기 : 하버드 MBA에서도 배울 수 없는 비즈니스 현실감각 (총 2권)
* 출판사 : 길벗
* 저자 : 마크 매코맥
* 독서기간 : 2012년 11월 1~8일
* 초판 연월일 : 2005년 11월 5일 (개정판 기준)

* 감상

저자 마크 매코맥이 설립한 IMG는 어떤 기업일까? IMG는 무영이었던 아놀드 파머를 수백 만 달러의 몸값을 가진 선수로 키워냈으며, 현재 타이거 우즈, 마리아 사라포사 등 세계 정상의 스포츠 스타를 매니징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스포츠 에이전시이다. 저자는 세계 최고 기업의 CEO들로부터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전설적인 비즈니스맨이라는 찬사를 듣고 있다.

이 저서는 300만 이상의 독자들이 열광하였던 경영의 고전이다. 국내에서는 1995년 초판이 출간되었고, 이어 1999년 개정판, 2005년 재개정판이 출간되었다. 책의 제목이 [하버드 MBA에서도…]라는 거창한 단어로 시작하고 있어 출판사의 마케팅 의도라고 판단한 나는 원저의 제목을 찾아 보았다. 원저의 제목을 있는 그대로 번역한 제목이다. MBA 출신들이 현실감각이 부족하다고 느낀 저자가 선택한 책의 제목이다. 

저자는 비즈니스를 이끌면서 배운 그만의 철학과 방법을 세세하게 설명한다. 총 640여 페이지에 이르는 두 권의 분량에 미국판 저서들이 그렇듯 그 흔한 그림 하나 들어 있지 않다. 전 세계 300만 이상의 독자가 열광했다는 이 책을 우연히 서점에서 발견하였다. 2005년판 1쇄를 대형서적에서 이제서야 발견하였으니 베스트셀러라는 표지의 글이 민망할 지경이다.

두 권에 가득 녹아있는 다양한 관점의 저자의 노하우는 참으로 재미있다. 저자가 사업을 세우고 이끌어가면서 경험하고 느낀 점을 이처럼 다양하게 펼쳐낼 수 있다는 점이 새롭다. 시간관리, 협상, 목표관리, 사람을 설득하는 법, 회사를 세우고 펼쳐는 법 등 무엇 하나 버릴 것이 없다. 촘촘하게 읽어가며 줄을 긋어가며 읽다보니 평소보다 더딘 독서를 하게 되었다. 

자기계발서가 넘쳐나는 지금의 세상에 1995년 초판이 출간된 이 책을 이저서야 추천한다. 성공한 사람에게 듣는 성공의 법칙과 회사생활 하는 직장인의 자세가 우리에게는 필요하다. 진실한 성공담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스스로 실천하는 실천가의 경험을 배워보자. 

이 글을 읽게 된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강력하게 권하는 바이다. 꽉 차 있는 경영의 고전에서 배워보자.

* 저자소개

예일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할 뒤 변호사로 일하면서도 자나깨나 골프 생각에만 빠져 있던 골프광. 32세에 "스포츠와 TV를 결합하면 때돈을 벌 수 있다."는 절묘한 아이디어를 떠올려, 단돈 500달러로 인터내셔널 매니지먼트그룹(IMG) 을 설립해서 스포츠 관리 및 스포츠 마케팅 사업을 탄생시켰다.

그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중 100개 이상의 기업들에 마케팅, 재정 자문 등을 해왔으며 현재 하고 있다. 아울러 하버스, 스탠퍼드 대학의 MBA 과정에 출강했다.

* 책소개

비즈니스 현실감각은 비즈니스 스쿨에서 배울 수 있는 게 아니라 구체적 현실 속에서 스스로 부딪치며 배우는 것이다. 타이거 우즈, 마리아 샤라포바 등이 소속된 매니지먼트 회사 IMG의 마크 매코맥 회장은 유명 MBA 출신을 고용했지만 그들이 의외로 현실 비즈니스에서 무능력한 것에 의문을 갖기 시작하고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저자는 인간감각, 즉 사람을 읽어내는 법, 상대방의 판단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법, 유사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이 둘을 응용 또는 만들어내는 법을 가르쳐고 있다. 또 비즈니스 출발과 정착과정, 인적자원 관리, 자기관리, 업무수행 방식, 세일즈와 협상등에서 직관과 통찰력, 그리고 지각능력을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법을 가르쳐 준다.

마크 매코맥은 이 책에서 그의 경험과 관찰을 토대로 즉각적이고 확실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구체적인 테크닉을 추천해 놓았다. 이 책에는 마크 매코맥이 수십년 간의 현실 비즈니스에서 얻어낸 비즈니스 법칙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서 경영자, 간부직원, 하급직원 등 모든 형태의 비즈니스맨들에게 유익하고 명쾌한 충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1권 '비즈니스 현실감각 13가지'편은 현실 비즈니스에서 인간감각을 활용하는 법을 다루었고, 2권 '자기 경영법 7가지'편에서는 위기의 한국인에게 주는 자기 관리법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