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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정리 잘하는 사람이 일도 잘한다. 본문
* 책이름 : 정리 잘하는 사람이 일도 잘한다.
* 출판사 : 청림출판
* 저자 : 하야시 하루히코
* 독서기간 : 2011년 4월 13일
* 초판 연월일 : 1999년 10월 20일
* 감상
[컴퓨터로 쉽게 하는 개인 자료 관리]라는 부제의 책이다. 비즈니스맨들이 잡다한 자료를 어떻게 관리해야 좋을 지를 설명하고 있다. 또한 무엇을 어디에 어떻게 정리해야 바로 찾을 수 있을 지도 설명한다.
이 책을 지금 일독하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윈도우 95/98을 기준으로 작성된 내용이라 지금 우리가 받아들일만한 내용은 거의 없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많은 대안이 지금의 윈도우 7에서는 기본 기능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더우기 봉투파일 관리방법, 봉투파일 검색법, 낱장 서류관리, 컴퓨터를 이용한 신문 스크랩 등 대부분의 내용은 2011년 현재에는 무용지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정리정돈의 장점이나, 자료정리의 원칙 등은 유용하다. 자료를 정리하는 Tool은 변경되었으나, 원칙과 가이드라인은 여전히 유효하다. 사실 나로서는 자료 정리에 꼭 필요한 기본 가이드라인을 재 설정하는데는 도움을 많이 받은 책이다.
자료정리를 잘 하고 싶은 독자에게는 비추. 그러나 자료정리의 원칙에 목말라 하는 딱 20-30페이지가 필요한 그런 독자에게는 괜찮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 저자 소개 : 생략
* 책소개
윈도98에 맞춘 정리 요령서로서, 일과 관련된 서류관리에서부터 명함, 주소록 관리, 신문 스크랩 방법, 고지서 관리방법 등 '정리하는 법'에 관한 책이다. 컴퓨터를 이용해서 데이터로 정리하는 방법과 대상물들을 찾기 쉽게 물리적으로 정리하는 방법 정리정돈에 관련된 모든 정리기술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