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강의후기]B2B Marketing 전략 본문

강의후기

[강의후기]B2B Marketing 전략

시칠리아노 2005. 5. 12. 19:18
* 강의제목 : B2B Marketing 전략
* 강의주관 :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연구소
* 강의일시 : 2005년 5월 13일 (08:30 ~ 14:30)

* 강의내용
- B2B Marketing Understanding (05년 수정버젼)
- B2B Marketing Process
- B2B Marketing 사례 및 전략 소개 (삼성전자 국판 B2B를 중심으로)
- Case Study

* 강의후기 :
오전에 마케팅입문과정에서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B2B 마케팅을 3시간 강의하고, 오후에는 대리/과장급 마케팅실무진을 대상으로 B2B 마케팅을 3시간 강의하였다. B2B Marketing은 2001년 이후에 내가 강의하는 주된 과목 중의 하나였으나 오래간만에 B2B Marketing을 강의하게되어 2005년 Verison으로 모조리 강의안을 수정한 신판이다.

지금까지의 B2B 마케팅은 온라인 e-MP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마케팅이었으나 이번 삼성전자 글마연에서 진행한 과정은 오프라인 중심의 원론적인 B2B마케팅을 요구받아 모조리 새롭게 재구성하여 진행한 수정된 B2B마케팅 강의안의 첫번째 고객인셈이다.

오전은 사례소개없이 원론을 중심으로 가능한 쉽게 강의하는 것을 목표로하였으나 의외로 오전 가의가 쉽지 않았다. 부품산업 중심의 B2B 외 Engineering Marketing이 필요한 부서에서도 강의를 수강했었고 채널전략과 영업전략관점에서 고민해야 할 세트산업의 B2B도 필요했었다. 신입사원 대상의 강의라 쉽게 진행하고 범위를 축소한 것이 오히려 문제인 듯하다.

오후 강의는 오전 3시간 진행했던 강의를 압축하여 2시간으로 요약했고 추가된 1시간은 채널전략과 영업전략과 다양한 사례에 Case Study까지 진행하여 알차게 완성하였다.

삼성전자 글마연이 주최한 강의를 진행하다보니, 강사 이름 중에 아는 사람이 너무 많다. 예전 삼성전자 부서에서 내 위의 사수, 내 동기, 옆 부서 고참 등 보고싶은 사람들 이름이 내 강의 전후의 강사이름에 올라있고 게다가 대리/과장급 대상 마케팅 교육에서는 예전 근무하던 마케팅본본부 선후배사원들도 많아서 어쩌다 이리 다른 입장에서 이렇게 만나나하는 생각도 들어 감회(?)가 싶은 하루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