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강의후기]정보조사 및 분석 본문

강의후기

[강의후기]정보조사 및 분석

시칠리아노 2015. 12. 15. 13:29

* 강의제목 : R&A (Research & Analysis)
* 강의주관 : 두산중공업
* 강의일시 : 2015년 11월 16일~12월 8일 (16 hrs x 5회)

* 먼저읽기 : [강의후기]정보조사 및 분석

* 강의후기

2015년 여름 두산중공업 (서울&창원) 실무진을 대상으로 R&A 즉 정보조사 및 분석기법을 이틀 간 세 차례 진행한 바 있다. 2015년 초부터 과정기획을 시작하여 과정설문, 과정설계를 위한 FGI 등 최적의 해법을 찾기 위해 고민한 결과였다. 마케팅 부서의 시장조사 기법을 설명하는 과정은 아니다. 대리~과장급 인력의 정보조사 및 분석 역량을 확대하기 위한 과정으로 직장인이라면 누구에게나 필요한 필살기에 해당하는 과정이다.

2015년 하반기. 상반기에 진행한 과정에 대하여 수강생의 의견을 수렴하고 두산중공업 과정운영자의 의견을 참고하여 과정 재구성을 시작하였다. 내용은 훌륭하나 실무에서 활용하기 어려운 기법, 내용은 좋으나 정보분석 및 설계에 직접적인 관련이 부족한 콘텐츠. 한편 실습을 더 강화하기 위하여 아깝게도 덜어낸 콘텐츠. 이틀 과정을 총체적으로 되짚어 볼 종합실습 반영. 상반기에 구성한 콘텐츠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극복하여 최적의 대안을 또 다시 만들어냈다. 

힘들게 재구성한 과정의 평가 결과는 매우 높은 편이다. 주어진 모든 사례와 실습과제는 두산중공업 케이스를 기준으로 수정한 결과 학습자들의 실습에 참여하는 몰입도가 남다르다. 

올해 총 8차 (상반기 3차, 하반기 5차) 과정에 참여한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모두 정보조사 및 분석의 달인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