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제목 : R&A (Research & Analysis)
* 강의주관 : 두산중공업
* 강의일시 :
- 1차 : 2015년 6월 4~5 (서울)
- 2차 : 2015년 7월 14~15일 (창원)
- 3차 : 2015년 7월 20~21일 (서울)
* 강의후기
두산중공업 실무진을 대상으로 R&A 과정을 세 차례 실시하였다. 이 과정은 대리~과장급 인력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과정이며 정보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과정과 스킬을 학습한다.
두산중공업과 함께 이 과정을 기획하는데 오랜 시간을 보냈다. 2015년 초에 기획을 시작하여 과정 설문, 과정 설계를 위한 FGI 등 다양하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최적의 해법을 찾기 위해 고민했던 과정이다.
최종 설계한 주요 학습 모듈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1. 정보조사 및 분석 사이클 (예: 정보조사 기법 등)
2. 정보조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예: 정확하게 듣기 등)
3. 정보조사를 위한 소프트 스킬 (예: 회의스킬 등)
4. 정보분석 기법 (예: 균형감으로 분석하기 등)
마케팅 부서의 시장조사 기법이나 Big Data 분석 기법 등 일부 부서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꾸며진 과정이 아니라 서울 및 창원의 대리~과장급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정보조사 및 분석의 공통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데 집중된 코스이다.
과정의 대부분을 정보조사 및 분석을 위한 도구를 학습하기 보다 근원적인 정보의 분석 마인드에 더 집중한 과정이다. 또한 협업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거나 수강자의 생각구조를 바꾸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하도록 조율하였다.
신규과정 기획이며 이와 동일한 과정이 국내에 없다는 점에서 과정기획의 마무리까지 쉽지 않은 여정을 걸어 왔다. 3차례 과정을 진행하면서 조금씩 퍼실리테이션 방법을 바꾸어 수강자에게 어떤 방식이 최적인지 실험도 진행하였다.
16시간의 힘든 과정을 이겨내고 열띤 토론과 다양한 활동에 참여한 두산중공업 모든 수강생들이 정보조사 및 분석의 대가로 거듭나기를 기원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