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강의후기]2015년 부서 별 사업계획 수립 본문

강의후기

[강의후기]2015년 부서 별 사업계획 수립

시칠리아노 2014. 12. 1. 21:21

* 강의제목 : 2015년 부서 별 사업계획 수립
* 강의주관 : 테크빌닷컴 
* 강의일시 : 2014년 11월 21일 (3 hrs)

* 먼저읽기 : [강의후기]사업계획서 작성법 

* 강의후기 

2013년도 12월 테크빌닷컴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새해 부서 별 사업계획서 작성법 강의를 진행한 바 있다.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다양한 툴과 스토리라인을 세우는데 주력했던 과정이다. 이 회사에서 '2015년 부서별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하여 앵콜 강의를 요청하였다. 

전년도에 강의를 수강한 직원이 대부분이라 이 번 강의는 다른 포맷으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이미 부서별 작성한 초안을 가지고 있어 스토리라인을 세우는데 주력하거나 목차를 잡는 방법 대신에 경영진이 원하는 사업계획서가 되도록 구조화하는데 주력하였다.

퍼실리테이션을 적용하여 단계 별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특히 2015년 부서별로 강화해야 할 중심 영역 설정을 강조하였고 해당 과제를 수행하는 사업부장의 각오와 과제 별 담당자를 설정하는 방안도 진행하였다. 

매 번 사업게획을 수립하고 끝을 내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사업의 진도관리를 챙겨 볼 수 있는 Progress Measure를 설정하는 새로운 방식도 도입하였다. 

이 날 과정은 실행의 3요소인 Focus, Measurement, Accountability를 사업계획서에 적용하여 실행력이 강화된 사업계획서 작성이 되도록 유도한 강의이다. 동일한 방식으로 국내에서 설명한 바가 없는 독특하면서 실행이 강조된 사업게획서 작성법 강의라고 자신한다. 

수업을 들은 테크빌닷컴의 임직원들의 멋진 신년 사업계획서를 기대하며 2015년 말에 좋은 결과로 다시 뵐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