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꿈꾸는 다락방 2 - 실천편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꿈꾸는 다락방 2 - 실천편

시칠리아노 2012. 12. 25. 11:11

* 제목 : 꿈꾸는 다락방 2 - 실천편 (부의 격차보다 무서운 꿈의 격차)
* 출판사 : 국일미디어
* 저자 : 이지성
* 독서기간 : 2012년 12월 23일
* 초판 연월일 : 2008년 7월 28일

* 먼저 읽기 : 꿈꾸는 다락방

* 감상

이지성 저자의 전작을 읽은 독자들에게 유용하다. "실천편"이라고 제목에 표현되어 있듯 이 책은 1권을 이해하고 있는 독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1편을 감동깊게 읽었던 독자에게는 "조금 더~!" 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한편 "꿈만 있으면 되는 것인가?"라는 의구심도 생기고 반발도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저자를 향한 공격에 대항할 수 있는 창구도 필요했을 것이다. 2권인 실천편은 이러한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켜 주기 위한 책이다.

1편에서 다 하지 못했던 다양한 사례를 추가하였고 구체적인 VD 기법을 더 담아내었다. 이지성 저자만의 방법을 개발하고 이 책에서 소개하기도 한다. 그 중 기도VD라는 방법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생생하게 꿈꾸는 것은 처절한 노력이라는 결론도 추가한다. 이지성 저자에 대한 공격에 반론을 담아내기도 하였다.

문제는 2권인 실천편만을 읽은 독자들에 있다. 1권의 사전학습 없이 2권을 펼쳐 든 독자는 이리 저리 스토리가 튀는 것처럼 느껴진다. 주장을 하는 듯 따라가다보면 반론을 하고 있거나 앞뒤가 엉켜 있는 부분도 자주 발견된다. 기도VD라는 실천적 해법을 추가하는 것도 타당해 보이지만 1권의 사전학습이 있어야 그 역시 이해가 된다.

이렇게 생각하자. 형 만한 아우없다라고... 2권인 실천편은 1권을 보완해주는 보충설명서라고 생각하자. 내 입장에서는 1권에 이어 곧바로 2권을 집어들 만큼 재미있었고, 2권 역시 금세 다 읽을 수 있었다. 오히려 1권에서 명확하지 못했던 내용이 정리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많았다. 

1권을 재미있게 혹은 감동적으로 읽은 독자들에게 일독을 추천한다. 1권의 사전 이해없이 2권 실천편 하나만을 집어 들고 핵심내용과 VD기법만을 챙겨보겠다는 시도는 하지 않기 바란다.  

* 주요 내용 

거대한 확신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단순한 노력은 절대로 인생을 크게 변화시킬 수 없음을 기억하라 불가능해 보이는 꿈을 이루어주게 해 주는 것은 정신적 노력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p. 78)

파블로 피카소는 VD와 노력의 관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상상은 모든 일의 출발점이다.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온 정성을 기울려 상상하라. 상상력이 일을 변화시키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당신이 상상하는 모든 것은 현실이 된다."
"상상은 행동을 위한 것이다. 행동이 없으면 상상은 무의미하다."
"상상은 행동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있고, 행동을 현실화하기위해서 있다."
"모든 성공의 기본 열쇠는 행동이다." (p. 134)

하나님께서는 날개를 가진 사람만 벼랑 끝으로 내몰고 낭떠러지아래로 그냥 밀어버리신다는 것을 말이다. 그래야 그가 날개를 활짝 펴고 날아오를 테니까. (p. 249)

* 저자소개

대한민국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로 1993년부터 글을 쓰기 시작해 2003년 『학원, 과외 필요없는 6·3·1 학습법』으로 공식 데뷔한 후 지금까지 서른 권에 가까운 책을 출간했다. 대표작인 『독서 천재가 된 홍 대리』 『여자라면 힐러리처럼』 『꿈꾸는 다락방』 『리딩으로 리드하라』는 총 300만 부가 넘게 팔리며 초대형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미국, 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 등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최근 자기계발과 인문고전 독서에 관심을 갖고 팬까페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전국 저소득층 공부방과 여명학교에서 인문학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 한국기아대책과 함께 가난과 굶주림으로 고통 받는 세계 최빈국 어린이들을 일대일로 후원하며, 빈민 지역에 우물을 파고 학교와 병원을 짓는 ‘드림 프로젝트’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캄보디아, 짐바브웨, 필리핀, 탄자니아 등에 아이들의 꿈의 터전이 될 교육센터를 건립했다. 특히 필리핀의 쓰레기 마을 톤도에서의 경험을 담은 『가장 낮은 데서 피는 꽃』을 통해 우리 시대의 진정한 교육의 의미를 묻고 있다. 외에도 『고전혁명』 『인생아, 고맙다』 『스무살, 절대 지지 않기를』 『한국의 진짜 목사를 찾아서』 등 다수의 베스트셀러가 있다.

* 책소개

빌 클린턴, 조지 부시 같은 미국 전 현직 대통령들, 힐러리 로댐 같은 미국 상하원 의원들, 안드레 아가시나 그렉 노먼 같은 최정상급 운동선수들, 톰 크루즈나 짐 캐리 같은 유명 배우들에게는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그들은 평생의 성공을 그리기 위해서 적게는 수 천 만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까지 지불해가면서 성공 VD전문가로부터 체계적인 VD교육을 받는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성공의 마법을 걸어주는 VD라는 건 대체 무엇인가? 저자는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이에 대한 법칙을 찾았고, 다양한 인터뷰를 통해 법칙을 보통 사람들이 생활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쉽게 정리하였다. 그것이 바로 '생생하게(vivid) 꿈을 꾸면 (dream)이루어진다(realization)'는 R=VD법칙이다.

사진 VD, 장소 VD, 동영상 VD, 정신의 그림 VD,소리 VD, 글 VD 등 VD 기법 그리고 조금 더 발전된 VD기법으로는 정신의 영화관 기법, 파티VD기법, 상상의 멘토링 기법 등이 있다. 저자는 실천편을 통해 쉽게 이것을 따라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며 독자가 꿈을 이룰 수 있는 확률을 높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