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후기

[독서후기]플랫폼 전쟁

by 시칠리아노 2011. 6. 19.

* 책이름 : 플랫폼 전쟁
* 출판사 : 21세기북스
* 저자 : 조용호
* 독서기간 : 2011년 6월 8~19일
* 초판 연월일 : 2011년 6월 7일

* 감상

플랫폼 전쟁이라는 제목이 인상적이다. 지금의 책 제목보다 더 정확하게 현상을 지적하는 단어를 찾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한다. 게다가 적절한 시점에 책이 출간되었다. 지금이 바야호로 플랫폼 전쟁중이라는 것을 누구나 인식하고 있다. 날카로운 대립의 시기이다.

최근의 스마트폰 열풍과 소셜네트워크, 클라우드 등 다양한 IT의 트렌드는 모두 플랫폼 이라는 관점에서 조명함이 타당하다. 하지만 플랫폼이라는 단어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도 쉽지 않을 뿐더러 어느 순간 갑자기 밀려든 플랫폼 전쟁의 한 가운데 놓여진 우리는 왜 이런 전쟁이 시작되었는 지 알지 못한다.

플랫폼 전쟁의 각축전에서 각각의 진영을 맡고 있는 아군 혹은 적군의 동태를 확인하는 것은 더우기 쉽지 않다. 전쟁의 시작을 이해할 수 있다면 전쟁의 해결과 미래의 대안도 설정할 수 있을터인데 그 모든 것이 막막하다.

이 책은 이러한 독자의 궁금증을 플어내는데 주력한다. 플랫폼 시대의 도래에 따른 플랫폼 돌아보기에서 출발한다. 이어 플랫폼 타이탄 기업인 애플, 구글, MS, 페이스북, 트위터 등 현재의 전쟁 상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다. 이어 플랫폼을 다투는 영역에서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한 날카로운 혜안을 보여주고 우리가 바뀔 세상에 어찌 대비해야 하는 지도 설명한다.

플랫폼이 대세라면,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추천사를 작성한 LG U+ 이희연 전무의 말처럼 인생의 플랫폼을 설계할 수 있게 해주는 IT인들의 길잡이 역할을 찾아봄도 의미있다. 우리나라의 IT도 플랫폼 각축장에서 한 영역을 차지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오랜 기간 집필에 몰두하였던 저자의 노고에 감사한다.

* 저자소개

동국대 산업공학과와 핀란드의 알토 경영대학(Aalto School of Business) MBA를 졸업하였으며, 정부 관련 ICT 산업정책 자문위원, 한양대학교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오라클 코리아, 삼일 PWC 등을 거치며 10년 이상 e비즈니스 및 모바일 신규사업·기술전략 컨설팅을 담당했다. 2010년부터 플랫폼 전략, 비즈니스모델 관련 경영컨설팅 전문 업체인 (주)비전아레나(visionarena.co.kr)를 설립해 대표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또한 SK플래닛, KT, 삼성전자, LG U+ 등 국내 유수의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수행했고 롯데그룹, KOTRA, KT, POSCO, SK T-아카데미, NIA, KISA, 국민연금, 한솔, 동부증권, 무역협회 등에서 강연했다. 자체적으로도 다양한 교육, 워크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중소기업, 스타트업 자문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주)비전아레나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컨설팅 및 교육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대한민국 대표 플랫폼 전략가 중 한 명으로서 비즈니스 세상의 변화와 플랫폼 경영과 관련해 연구 및 저술 활동에 매진 중이다. 이를 통해 개인과 기업들이 다가오는 미래와 세상의 변화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대응하도록 돕고자 한다. 개인 블로그 ‘조용호의 변화하는 세상 읽기’와 트위터 등을 통해 독자와 소통을 이어가고 있으며, 저서로는 『스트리트 이노베이터』, 『플랫폼 전쟁』이 있다.

* 책소개

세계적으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플랫폼 타이탄들의 각축전을 살펴보면서 현재 플랫폼 전쟁이 왜 벌어지고 있으며, 우리들의 일상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설명한다. 십여 년 간 e-비즈니스 컨설팅을 하면서 SKT, 삼성전자 등 많은 기업들의 플랫폼 전략 수립에 참여한 저자는 전 세계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플랫폼 전쟁의 면면을 살펴보고, 비즈니스를 선도하는 플랫폼 타이탄들이 어떻게 싸워왔는지 마치 전쟁일지처럼 생생하게 서술하고 있다.

이 책은 주요 플랫폼 영역에서 최강자로 군림하는 애플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트위터, 페이스북이 서로 어떤 관계를 맺고 있으며 경쟁자와 대응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 각 기업들의 전략적 거점은 무엇인지, 새롭게 떠오르는 참전 기업들은 누가 있는지 등 플랫폼 전쟁 이면에 숨은 이야기를 알려준다.

또한 웹 브라우저와 위치 정보, 광고, 검색, 결제, 커뮤니케이션, 클라우드, TV 등 플랫폼 전쟁의 ‘주요 전선’들에서 경쟁자의 영토를 빼앗고 전쟁의 승기를 잡기 위해 악전고투하고 있는 플랫폼 타이탄들의 교전 기록을 보여줌으로써 우리의 미래에 어떤 세계가 펼쳐질지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