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강의후기]컨설턴트 양성과정 본문

강의후기

[강의후기]컨설턴트 양성과정

시칠리아노 2014. 7. 21. 14:19

* 강의제목 : 컨설턴트 양성과정 
* 강의주관 : IBK시스템 
* 강의일시 : 2014년 7월 17~18일 (16 hrs) 

* 강의후기 

대외사업을 고민하는 IT기업이 많아졌다. 특히 모 회사의 IT자원을 관리하는 SM이 강한 회사일수록 대외사업의 고민이 강하다. IBK그룹의 전산 운영을 담당하는 IBK시스템 역시 2015년 사업전개를 위해 내부 인력의 역량 강화를 검토 중이다. 

IBK시스템은 매 해마다 인력 육성을 위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교육 영역도 리더십에서 IT직무훈련까지 폭이 넓은 편이다. 2014년 올해의 과정은 전년처럼 넓은 폭을 다루기보다 오히려 핵심과목에 집중하여 교육을 진행하는 것으로 방향을 선회하였다. 

[컨설턴트 양성과정]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된 이 과정은 1) 제안서 작성법, 2) 설득을 위한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담고있다. 제안서 작성과 프리젠테이션 스킬은 내가 자주 진행하는 과목이라 별 이슈없이 편안한 강의를 진행하였다. 제안서 작성 경험이 많지 않은 수강생이 대부분이라 이 과정은 충실한 이론과 작은 실습으로 진행하였다. 반면 프리젠테이션 과정은 이론과 더불어 모두 두 번 이상의 실습이 가능하도록 실습 중심으로 학습하였다. 

이틀 동안 참가자 전원이 열성으로 수업에 참가하였고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로 자평한다. 또 다른 과목에서 다시 볼 수 있기를 기대하며, 제안의 달인, PT의 달인이 되기를 기원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