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기업형 블로그 운영 및 활성화 방안의 필요성 본문

쉽게 읽는 IT 비즈니스

기업형 블로그 운영 및 활성화 방안의 필요성

시칠리아노 2004. 2. 28. 15:39
====================================================================
[컨설팅 요구사항 - 블로그 운영방안 제시]
- 사이트 활성화를 위해 커뮤니티 서비스 정보를 수합하여 블로그를 운영
====================================================================
블로그 운영 및 활성화방안을 제시하라는 모 기관의 컨설팅 요구사항이다. 블로그는 이제 더 이상 개인의 관심사이자 내 블로그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는 단계를 지나 이제 어쩔 수 없이 직업적인 관점에서 기업 혹은 서비스 기관의 블로그 운영전략 및 활성화전략을 고민해야 하는 단계가 되어 버렸다.

기업형 블로그 전략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하라는 요청에 따라 이번 주말을 반납하고 작업중이다. 내 블로그를 활성화하기 위한 많은 대안들은 참 재미가 있는데 이제 이 고민을 업무의 연장으로 받아들여야 하니 모든 자료를 눈 부릅뜨고 읽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다.

나의 개인적 관심사는 내 블로그의 운영이지만, 내 직업적 호기심은 제조기업 및 서비스기업, 그리고 공공기관의 블로그 적용 전략, 운영전략 및 활성화 전략이라는 컨설팅 주제로 다가온다.

기업형 블로그의 대상은 포털업체를 중심으로 설명하지는 않는다. 제조기업, 유통 및 서비스기업그리고 공공기관에서 적용가능한 블로그 모델은 무엇이 있을까? 그리고 수익모델과 활성화모델은 무엇일까?

기업형 블로그에 대해 다른 블로거들의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이 글에 댓글을 남겨주시면 안될까?

우리나라 1세대 블로거들이 "기업형 블로그는 그 기업이 열린 기업일 경우에만 가능하다"라는 구절이 머리를 맴도는 것은 기우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