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EBS CEO 특강 (2)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EBS CEO 특강 (2)

시칠리아노 2010. 5. 26. 20:55

* 책이름 : EBS CEO 특강 (2) - 글로벌 리더
* 출판사 : 마리북스
* 저자 : EBS CEO 특강 제작팀
* 독서기간 : 2010년 5월 17일
* 초판 연월일 : 2010년 3월 22일

* 감상 

EBS에서 방송한 CEO 특강을 모아 저술된 책으로 두 번째 책이다. 두번 째 책은 [글로벌 리더]라는 부제를 달고 있으며 9명의 CEO들이 자신의 경험과 철학을 잔잔하게 이야기한다.

쉽게 만나보지 못하는 CEO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 주는데, 때로는 개인의 이야기를... 때로는 회사의 이야기를 CEO의 입을 통해서 전해 듣는다. 때로는 과거의 고통을 바탕으로 미래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혹은 자신의 성공 경험을 분석하고 독자에게 멘토로서 제시하는 해결안 역시 존재한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 책에서 소개되고 있는 글로벌 리더 9분의 사례 중 순수 토종 한국기업의 CEO는 삼양사 조병린 고문이 유일하다. 우연일까? 이상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가? 혹은 뻔한 답을 알면서 묻는다고 반문할 것인가? 리더의 모범으로서 우리에게 한 소리 들려 줄 토종기업의 CEO는 정말 많지 않은건가? 혹 그런 분이 있지만 글로벌 리더는 아닌 대한민국의 리더일 뿐이라서 아쉽게도 제외되었을까?

이런 질문은 이 책을 다 읽고날 무렵 드는 자연스러운 질문이지만, 동시에 책에서 이미 그 답을 찾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9명의 리더들이 운영하는 회사는 외국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출발한 회사가 많거나 글로벌 기업이다. 이 책은 글로벌 기업의 발전을 글로벌 문화와 함께 설명하고 있어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구글의 CEO가 들려주는 구글의 이야기는 구글을 더 잘 알고 싶어하는 많은 독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 구글이 성공할 수 밖에 없는 독특한 문화와 인사시스템을 통해 구글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다. 한미파슨스의 GWP 운동 역시 최근 국내 소재의 회사들이 - 그것도 대부분이 외국계 회사에서 - 최근 고민하고 실행하는 인사시스템 중 하나이다. 리더십의 핵심은 사람이라는 Fedex나 S-oil의 경우 역시 선진 기업 문화와 리더의 자질을 잘 설명하고 있다.

좀 더 솔직하게 말하면 우리나라의 기업에서 보지 못하는 아쉬운 인사 정책과 문화가 이 책에서는 한층 강조되어 설명되고 있다. 이 책은 CEO의 이야기면서 동시에 CEO가 전하는 그 기업의 문화와 철학을 함께 담아내고 있다.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배울 것은 배워야겠다. 글로벌 리더의 선진 문화와 일하는 방식이 그 회사를 글로벌하게 만들었다면 우리도 그러한 리더와 리더십이 필요하다. 글로벌 기업의 문화와 글로벌 기업의 인사관리 시스템을 CEO의 이야기와 함께 듣고 싶은 독자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하는 바이다.

* 저자소개 

EBS CEO 특강 제작단이라서 세부 내용 생략.

* 책소개 

우리 시대 핵심 기업의 CEO들의 경험과 비전을 공유하고 그들의 현장감 넘치는 생존전략을 들어보는 EBS의 장수 프로그램인 『EBS CEO 특강』을 엮은 두 번째 책.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을 이끄는 젊은 CEO 9인의 한발 앞선 경영 감각과 마인드, 박진감 넘치는 변화와 도전의 세계, 글로벌적인 열린 생각의 세계로 이끌고 있다.

또, 오늘의 핵심 기업과 기업 CEO가 있기까지, 지금 시대에 꼭 필요한 구체적인 비전과 마인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돌파하는 노하우, 서로 다른 환경과 문화를 아우르는 방법, 사람을 움직여 일을 성취해나가는 노하우, 현재 조직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 등을 알려주고 있다.

우리 시대의 경영 아이콘으로 떠오르고 있는 이들의 살아 있는 현장 중심의 쉽고 생생한 경제경영 특강은 기업과 구성원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와 함께 다른 사람과 또는 조직에서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터득해 자신의 주장에 대한 설득력을 높이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