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한영회계법인 신입 회계사를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법 강의 본문

강의후기

한영회계법인 신입 회계사를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법 강의

시칠리아노 2019. 2. 20. 11:12

* 강의제목 : 사업계획서 작성법 / 전략적 사고
* 강의주관 : 한영회계법인
* 강의일시 : 
 - 1차 : 2018년 9월 17일 (4 hrs x 2회, 사업계획서 작성법)
 - 2차 : 2018년 9월 18일 (4 hrs x 1회, 사업계획서 작성법)
 - 3차 : 2018년 9월 20일 (6 hrs x 1회, 전략적 사고)

* 강의후기

한영회계법인 2018년 신입 회계사를 대규모로 채용하고 신입사원 입문교육을 실시했다. 많은 인력을 대상으로 한꺼번에 교육을 진행하기 어려워 분반하여 같은 내용을 전달하게 된다. 강의장도 여느 클래스와 달리 대규모 시설을 임대하였다. 신입 회계가 교육 과정 중 내가 맡은 과목은 사업계획서 작성법과 전략적 사고 두 개이다.

사업계획서 작성법은 3개 반으로 나누어 강의를 진행하였다. 4시간 과정인데 사업계획서를 검토하는 회계사의 입장을 고려하여 강의를 준비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사업계획서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하고 사업계획서를 검토하는 View를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다. 보통의 내 강의는 사업계획서를 만드는 법인데 이번에는 사업계획서를 해석하는 법을 강의한다.

대기업의 사업계획서 만드는 법, 중견기업이나 벤처기업에서 사업계획서를 만드는 법, 스타트업의 피칭 등을 설명하고 간단한 실습도 진행해 보았다. 

전략적 사고 과정의 다른 분반된 클래스는 다른 강사가 진행하고 나는 한 클래스를 맡아 강의했다. 전략적 사고 과정은 자주 진행하는 과정이라 특기사항은 없다. 무난하게 잘 진행하고 마무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