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LS네트워크 과장 대상 상황대응 리더십 강의 본문

강의후기

LS네트워크 과장 대상 상황대응 리더십 강의

시칠리아노 2018. 4. 2. 09:47

* 강의제목 : 상황대응 리더십
* 강의주관 : LS네트워크
* 강의일시 : 2016년 9월 6일 (8 hrs)

* 강의후기

LS네트워크에서는 과장 4년차를 대상으로 이 과정을 오픈하였다. 상황대응 리더십은 허어시(P. Hersey)와 블랜차드(K. Blanchard)에 의해 1982년에 개발된 이론이다. 리더십이란 리더의 유형이 아니라 직원의 역량에 맞게, 조직의 사기에 맞게, 기업을 둘러싼 환경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는데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 상황대응 리더십은 변화해 나가고 있는 리더십의 개념처럼 상황에 맞는 리더십을 행사하여 조직의 역량을 최대로 이끌어내고 나아가 성과까지 창출해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1982년에 발표된 이론이라 낡은 이론이라 생각하기 싶지만 지금까지도 애용되는 것을 보면 이론의 적용성이 뛰어나다는 것을 반증한다. 익히 알려진 주제라서 참조할 수 있는 교보재가 많기는 하지만 이론 설명과 함께 수강생이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은 똔 다른 이야기이다. 

상황대응 리더십은 크게 보면 지시/지지/코칭/권한위임으로 구성된다. 전체적인 윤곽을 학습한 후 상황대응 리더십을 잘 설명하는 영화 속 장면을 통하여 이해를 도왔다. 그 후 지시/지지/코칭/권한위임을 쪼개어 학습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였다.

다들 수업을 잘 들었고 나름의 성과를 얻었다고 한다. 최근의 어려운 경제환경을 이겨내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조직의 최대 성과를 창출해 내기를 기원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