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웹에이전시 현황과 발전방향 (3/3) 본문

쉽게 읽는 IT 비즈니스

웹에이전시 현황과 발전방향 (3/3)

시칠리아노 2004. 3. 26. 20:39
3. 국내 웹에이전시 대안과 전망

가. 풀서비스와 전문 웹에이전시 양극화로 인한 포지셔닝 확보

향후 웹에이전시 산업은 풀서비스를 지향하는 웹에이전시와 디자인 혹은 정보기술력을 바탕으로 특정 산업분야에 핵심역량을 가지고 있는 전문 웹에이전시로 양극화될 전망이며 통합능력이 강조되는 풀서비스 웹에이전시와 전문능력이 강조되는 전문 웹에이전시 양 진영에 포진되지 않는 에이전시 업체는 생존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각 사의 핵심역량과 미래전략을 분석하고 체계적이며 진취적인 접근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유효하다.

나. 창의성과 프로세스의 적절한 조합의 필요성

e비즈니스는 창의성과 프로세스의 적절한 조합이 필요한 영역이다. 창의성만 강조된 웹사이트나 비즈니스 모델은 검증된 수익모델 확보가 어려우며, 프로세스만 강조된 웹사이트나 사업전략은 소비자들에게 환영받을 수 없는 모델이 되기 쉽다. 창의성이 강조되는 영역에서도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감각과 이해가 필요하며 기업간 거래 등 프로세스가 강조되는 영역 역시 웹에 대한 이해와 창의성이 더해져야 한다. 창의성과 프로세스를 동시에 확보하지 못하는 웹에이전시의 미래는 밝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 확고한 방법론과 구축경험

통합이 강조되고 창의성과 프로세스의 결합이 강화되는 향후에는 웹에이전시는 확고한 비즈니스 컨설팅 방법론, 구축 방법론 등이 절대적으로 강조되며 풀서비스 웹에이전시의 경우 특히 각 단계 별 구별되어 있는 방법론을 하나로 묶어내는 작업이 필요하고 이 방법론으로 구축된 검증된 결과가 고객들에게 공개될 수 있어야 한다. 방법론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그 결과에 따라 지속적으로 보완되고 수정되어 진화하는 방법론을 고객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웹에이전시 내부에서는 신규 인력 채용과 프로젝트 구축 경험의 공유, 전체 프로젝트 기간 단기화 등에 이 방법론이 사용되어야 한다.

라. 구체적인 실행전략과 마케팅 방안 제시

외국계 대형 컨설팅 업체들의 e비즈니스 시장진출과 구축희망업체의 선경험과 노우하우, 사용자들의 니즈 증대 등으로 이제는 구체적인 실행전략과 웹운영전략, 마케팅 방안 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웹에 투영되어 나타나야 한다. 웹에이전시 업체가 대형 컨설팅 업체와 SI업체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확고한 e비즈니스 실행전략과 방안이 제시되고 이와 같은 방향성이 웹과 접목되는 부문이 어떻게 나타나는 지 고객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마. 기술력의 확보와 제휴

크리에이티브 영역은 갈수록 작아지고 기술력의 차이가 웹에이전시 성공과 실패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예전과 달리 정보기술력이 뛰어난 여러 업체와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어야 함을 물론이다. 향후 웹에이전시의 솔루션 및 기술력 역량은 해당 업체가 구축하고 있는 제휴업체들과의 솔루션 체인과 각 솔루션들의 통합능력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사내 확고한 기술력의 확보 또는 각 단위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업체와의 굳건한 제휴모델만이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아울러 전문화 웹에이전시는 부족한 기술력과 디자인, 컨설팅 영역 등 각 사가 보유하고 있지 않은 역량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제휴업체를 찾아야 할 것이며, 풀서비스 웹에이전시는 통합능력을 강조한 반면 단위기술력에 대해서는 전문 웹에이전시와 제휴해야 하는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바. 고객관리 능력의 증가 필요성

웹에이전시 서비스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혁신적인 실행방법의 수행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그 효과에 대한 검증과 보안 및 사후관리에 대한 요구가 매우 강하게 부각되고 있어 이에 적합한 시스템을 운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 구축된 웹사이트에 대한 품질관리 방안, 보안의 문제, 유지.보수에 대한 신뢰가 확보되지 않는다면 고객사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자 하는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한다. 고객관리 능력이 프로젝트를 성사시키는 영업관리 차원에서 고객중심으로 방향을 선회하고 있다고 보면 정확하다.

사. 국내 웹에이전시 향후 전망과 결언
국내 웹에이전시 업체의 향후 전망은 2001년 한 해가 좌우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한다. 국내 IT산업의 불황으로 신규 프로젝트가 줄어든 현황에서 내실을 기하고 있는 웹에이전시 업체를 찾는 것이 쉽지 않는 일이다. 다만 언급한 바와 같이 통합능력, 전문능력, 제휴노력 등 여려 가지 변수들의 조합으로 2002년 활성화가 예상되는 IT산업에서 급성장할 웹에이전시와 무너져내릴 웹에이전시를 구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비즈니스 산업 전반에 걸친 회의론이 제기되고 있지만, 이미 웹과 온라인은 기업운영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한 바, 지속적인 웹에이전시의 도움을 필요로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갈수록 기대치가 높아지는 고객사를 대응하기 위해서는 고객사의 눈높이에 대응할 수 있는 웹에이전시가 필요하다.

* 이영곤, "웹에이전시 현황과 발전방향", Skyventure, 2001.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