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마케팅 - 쉽게 읽는 MBA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마케팅 - 쉽게 읽는 MBA

시칠리아노 2003. 10. 13. 18:38






* 책이름 : 마케팅 - 쉽게 읽는 MBA 11
* 출판사 : 새로운 제안
* 저자 : 다이아몬드사 편저 / 홍성준 편역
* 독서기간 : 2003년 10월 11일
* 초판 연월일 : 2002년 6월 20일

* 감상
이 책은 [쉽게 읽는 MBA] 총서의 11번째 도서로서 일본 다이아몬드사에서 펴낸 책을 번역한 도서이다. 책을 써 본 경험이 있는 내가 내 저서를 소개할 때 자주 하는 말이 하나 있는데, [내 책은 지하철 버젼이다]라는 소개를 자주 하곤 한다.

이 책 역시 지하철 버젼이다. 지하철에서 뭔가를 읽으면서 시간을 보내고 싶을 때 추천할 만한 책을 지하철 버젼이라고 소개한다. 얇고 내용이 어렵지 않으며 총체적으로 뭔가를 정리하고 싶을 때 추천하는 책이 바로 이 도서와 같은 지하철 버젼이다. 책 표지에 언급되어 있는 바와 같이 [쉽게 읽는]이 이 책의 컨셉이다.

나는 일본 도서가 번역된 책을 자주 읽는 편이다. 우선 진도가 빠르고 정리가 쉬우며, 가까운 나라의 사례를 볼 수 있고 게다가 나와 같은 컨설턴트들이 좋아하는 도표와 장표로 가득한 책이 바로 일본 번역서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30% 정도는 도표와 장표로서 구성되어 있어 마케팅의 모든 것을 쉽고 재미있게 도표의 설명을 받아 이해할 수 있다.

짧은 시간 내 마케팅을 이해하고 싶은 독자들에게 이 [지하철 버젼]을 추천하는 바이다.

* 저자소개
다이아몬드사는 출판사업의 역사 속에서 배양된 실적을 바탕으로, 사람과 기업과 비즈니스의 내일을 창조한다는 새로운 기업목표를 내걸고, 정보제공서비스와 인재육성을 핵으로 한 종합적인 비즈니스 지원기업으로서 수많은 도전을 전개하고 있다.

* 책소개
이 책은 마케팅 원리를 도표와 사례 중심으로 쉽게 풀어쓰고 있다. 마케팅은 분명 기업활동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그 중요성에 비해 실무에서 마케팅 원리를 학습할 기회는 많지 않다. 마케팅 실무자들이나 직접 실무를 담당하지는 않지만 마케팅 마인드가 필요한 이들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 인상적인 구절
1. 시장점유율과 전략 (p.71) : 시장선도자, 도전자, 추종자, 적소자
2. PLC곡선에서 봄형, 패션형, 지속형, 대기반성형 (p.101)
3. 브랜드의 5가지 구분: 기업, 사업, 패밀리, 제품군, 제품 브랜드 (p.120)
4. 사례: 던힐 담배 브랜드 전략
5. 사례: 커스터머 밸류에 무릎 꿇은 맥도날드 (p.154 일본 모스버거)
6. 임계점 (브레이크 포인트) 사례: 사진현상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