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대한민국 부동산의 미래 - 그 어떤 시나리오에서도 살아남을 방법은? 본문

독서후기

대한민국 부동산의 미래 - 그 어떤 시나리오에서도 살아남을 방법은?

시칠리아노 2018. 10. 22. 10:22

* 제목 : 대한민국 부동산의 미래
* 출판사 : 트러스트북스
* 저자 : 김장섭(조던)
* 독서기간 : 2018년 10월 21일
* 초판 연월일 : 2016년 5월 20일

* 독서후기

부동산 관련해서는 얇은 지식도 없는 내가 단 한 권의 책으로 부동산 세상을 옅보기 위해 선택한 책이다. 실전 고수 JD(조던)의 경험을 압축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이다.

Part 1 대한민국 부동산의 과거와 현재에서 저자의 해박한 지식에 놀라게 된다. 부동산의 역사를 거시적 관점에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설명한다. 한 순간에 부동산의 과거와 현재를 꿰뚫어 보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수 십년의 부동산 역사를 이처럼 정리하는 것이 가능할 까 싶다. 저자는 경제학자의 관점이 아닌 투자자의 관점에서 본인의 경험을 풀어놓는다. 

Part 2 대한민국 부동산의 미래에서 출발하여 최악.최상의 시나리오 Part 4 부동산 투자의 미래까지 한 획으로 크게 연결되어 있다. 거시적 관점에서 설명하는 일본.독일.미국 등의 과거 사례, 경제흐름에서 파생되는 부동산의 지류를 설명하는 시도는 무척이나 재미있다. 노후문제, 가처분소득의 문제, 환율문제, 중국의 소비성장 등 굵직한 변화에서 미래를 예시한다.

사야하는지, 팔아야하는지를 논하지 않는다. 어느 땅이 좋고 어느 지역이 유망한 지에 집중하지 않는다. 세상이 변화하는 흐름에 집중한다. 이 책의 출간일이 2016년 봄이지만 여전히 이 책이 유효한 이유이다. 책 출간일로부터 2년이 훌쩍 넘었으니 개정판이나 증보판이 있으면 좋겠다. 11월에 저자의 특강이 있다니 참석해 볼 요량이다.

한 권의 책에서 큰 흐름을 배우니 부동산을 보는 세상이 달라졌다. 내 가까운 지인 모두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같이 잘 살아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