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삼화페인트 신입사원을 위한 액션러닝 퍼실리테이션 본문

강의후기

삼화페인트 신입사원을 위한 액션러닝 퍼실리테이션

시칠리아노 2018. 5. 5. 15:03

* 강의제목 : 미래 모습 형상화를 위한 액션러닝
* 강의주관 : 삼화페인트
* 강의일시 : 2017년 3월 29~30일 (8 hrs)

* 강의후기

삼화페인트 2017년 신입사원을 위한 액션러닝을 이틀(=8시간)동안 진행했다. 본 모듈의 목적은 삼화페인트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분석하여 삼화페인트의 미래 모습을 형상화하는데 있다. 따라서 각 조별 발표 내용에는 과거와 현재, 미래 모습이 자연스럽게 표현되도록 운영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미래 모습은 비전 달성을 위한 신사업전략의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겠다는 교육 담당자의 요청도 있었다.

이틀이라고 하나 주어진 강의 시간은 하루에 네 시간이다. 첫째 날 네 시간 강의 후 자율학습으로 발표자료를 만들고 다음 하루는 문서 작성 마무리와 발표 등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이틀차 과정에서 발표와 피드백이 있어야 하니 첫 날 과정에서 사업화 아이디어 도출에서 발표자료 작성까지 완성해야 하는 빠듯한 일정이다.

첫날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하여 삼화페인트의 과거, 현재, 미래 모습을 만들도록 유도하였다. 이를 스토리라인으로 구성하고 PPT 장표로 구성하는 것까지를 진행하고 나머지 시간(사실상의 밤샘)은 자유롭게 토론과 PPT 문서작성을 하도록 했다.

이틀날은 작성된 문서를 가볍게 리뷰하고 임원진 앞에서 발표하는 것처럼 최종 리허설을 진행하고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액션러닝을 진행하는 것은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짧은 시간에 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데는 매우 뛰어난 학습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밤샘 작업으로 발표 자료를 훌륭하게 완성한 2017년 삼화페인트 신입사원 모두에게 입사 축하의 인사를 전한다. 그들 모두에게 영광이 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