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본문

독서후기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시칠리아노 2018. 4. 15. 20:43

* 제목 :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 출판사 : 밝은세상
* 저자 : 기욤 뮈소
* 독서기간 : 2018년 4월 12~13일 
* 초판 연월일 : 2007년 4월 10일

* 독서후기

이번에는 시간여행이다. 시간여행을 소재로 한 글과 영화는 참 많다. 뻔한 스토리라 생각이 되면서도 다시 읽고 보게 되는 것은 소재에 내재된 파급효과때문이다. 과거와 미래, 현실과 초현실을 넘나드면서 하나의 행적이 다른 시간대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이해하지만 작은 변화가 가져오는 충격파가 주는 궁금함을 벗어던지기 어렵다.

예상되는 충격파을 감내하고 작품의 주인공이 변화의 방아쇠를 당기는 것은 대부분 가족 혹은 연인과의 사랑때문이다.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당신은 사랑을, 인생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시간여행이라는 통속적인 스토리를 기욤 뮈소는 그만의 이야기방식으로 풀어낸다. 그의 작품 전체적으로 깔려 있는 가족 혹은 연인과의 사랑이 언제나 사건의 시작이다. 

아빠로 태어나는 게 아니라 노력해서 아빠가 된다는 사실 말이다. 언제나 딸을 위해 최선의 결정을 내리려고 애쓰는 동안 어느새 그는 진정한 아빠가 되어 있었던 것이다. (p.130)

저자는 이 책에서 운명과 맛서는 주인공의 노력과 고통을 담아내는데 주력한다. 반면 저자가 생각하는 운명의 사실적 모습을 책 곳곳에서 찾아낼 수 있다.

‘인간이 운명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운명이 결정하는 것을 따라야 하는 존재가 바로 인간 아니던가? 산다는 게 다 그런지도 모르지.’ (p.205)

때로 운명이라는 건 이렇게 결정된다. 머무는 눈길에, 눈꺼풀의 떨림에, 어깨 끈의 스침에...... (p.230)

연인과 딸 모두를 구하기 위한 시간여행을 함께 하면서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 생각하게 된다. 철학적 고뇌와 통속적 재미를 기욤 뮈소만의 빠른 전개와 영상미로 풀어낸 이 작품. 재미있게 읽었다.

* 저자소개

1974년 프랑스 앙티브에서 태어났으며, 니스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했고, 몽펠리에대학원 경제학과에서 석사 과정을 이수한 후 고등학교 교사로 재직하며 집필 활동을 시작했다. 첫 소설《스키다마링크》에 이어 2004년 두 번째 소설 《그 후에》를 출간하며 프랑스 문단에 일대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다. 《구해줘》,《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사랑하기 때문에》,《사랑을 찾아 돌아오다》,《당신 없는 나는?》,《종이 여자》,《천사의 부름》,《7년 후》,《내일》,《센트럴파크》,《지금 이 순간》,《브루클린의 소녀》까지 연이어 프랑스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다. 세 번째 소설《구해줘》는 아마존 프랑스 85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고, 국내에서도 무려 200주 이상 주요서점 베스트셀러에 등재되었다. 프랑스 언론은 ‘기욤 뮈소는 하나의 현상’이라는 수식어를 붙여주며 찬사를 표했고, 현재 전 세계 40여 개국 독자들이 그의 소설에 공감과 지지를 보내고 있다. 기욤 뮈소의 소설은 단숨에 심장을 뛰게 만드는 역동적인 스토리,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긴장감, 복잡한 퍼즐 조각을 완벽하게 꿰어 맞추듯 치밀한 구성으로 독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그의 소설은 《파리의 아파트》,《브루클린의 소녀》,《지금 이 순간》,《센트럴파크》,《내일》,《7년 후》,《천사의 부름》,《종이 여자》,《그 후에》,《당신 없는 나는?》,《구해줘》,《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사랑하기 때문에》,《사랑을 찾아 돌아오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