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강의후기]정보조사 및 분석 본문

강의후기

[강의후기]정보조사 및 분석

시칠리아노 2016. 5. 30. 16:35

* 강의제목 : R&A (Research & Analysis)
* 강의주관 : 한국후지제록스
* 강의일시 :
  - 1차 : 2016년 5월 11~12일 (11 hrs)
  - 2차 : 2016년 5월 18~19일 (11 hrs)

* 먼저읽기 : [강의후기]정보조사 및 분석

* 강의후기

한국후지제록스에서 정보조사 및 분석과정을 두 차례 진행하였다. 한국후지제록스의 인사담당자가 내 전체 강의 커리큘럼을 살펴보던 중, 이 과정이 눈에 확 띄었다고 한다. 오랫동안 비슷한 과정을 찾고 있었으나 적절한 과정을 만나지 못했었다고 한다. 충분히 공감이 간다. 2015년 이 과정을 두산중공업을 위하여 설계할 때 나 역시 참고할 과정을 검색했으나 전혀 찾아낼 수 없었다. 아예 맨바닥에서 기획을 했고 수 차례 고객사와 협의 및 조정을 거쳤다.

기존에 설계한 과정은 두산중공업을 위한 맞춤 강의라서 이번에 한국후지제록스 과정을 진행하면서 후지제록스 사례로 전면 개편하였다. 모든 사례와 실습과제를 한국후지제록스 버전으로 새롭게 개편을 진행하였다. 한편 전체 16시간의 분량을 11시간 버전으로 압축하는 과정도 거쳤다.

수업은 원활하게 진행이 되었다. 적절한 이론 설명과 충분한 실습. 다양한 퍼실리테이션 스킬 도입. 성찰. 어느 하나 부족함없이 충실하게 진행이 되었다. 학습자 모두 재미있게 열성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과정 참가자나 과정 진행자 모두 얻어가는 것이 많았던 수업이다.

14~16시간 분량이면 종합실습까지 진행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기도 하다. 

수업에 참석한 모든 분들이 멋진 후지제록스인이 되기를 기원드리며 새로운 과정으로 다시 뵙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