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협업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협업

시칠리아노 2015. 9. 22. 22:55

* 제목 : 협업 (Collaboration)
* 출판사 : 교보문고
* 저자 : 모튼 한센 (Morten T. Hansen)
* 독서기간 : 2015년 8월 20일~9월 20일 
* 초판 연월일 : 2011년 4월 18일 

* 감상

조직 내 협업을 이끌어 내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협업적 리더는 어떻게 성과를 극복하고 통합을 이끌며 성과를 거두는 지를 보여준다. 저자는 체계적 협업이 중요하다고 역설한다. 협업의 유용성을 누구나 강조히자만 체계적인 협업이 아닌 경우 역효과가 나는 사례도 설명한다. 

협업 주제로 발간된 저서가 거의 없다. 어렵게 발견한 이 책은 협업의 교과서라 불리울 책이다. 책의 출발에서  잘못된 협업과 올바른 협업을 설명하고 있다. 허나 이는 체계적 협업을 이끌어 내기 위한 미끼에 불과하다. 조직 내에서 협업을 발견하는 인지 단계, 협업의 네 가지 장벽 (NIH, 독점, 검색, 이전 장벽)을 헤쳐 나가는 방법, 협업의 해결책과 리더의 도전 순으로 차근 차근 협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풀어간다. 

다양한 사례와 함께 협업 진단 툴도 담고 있어 협업 강의 교재로 사용하기에도 그만이다. 나는 이 알찬 협업 교과서를 수 차례 정독하고 협업의 기초적인 근거로 이 책을 자리매겼다. 

아쉬운 것은 우리의 협업 현황에 비추어 볼 때 너무 멀리 나갔다는 점이다. 가장 완성도 높은 교과서이자 준거 툴인 이 책의 기준에 비하면 우리의 협업 정도는 기초에서 출발해야 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바는 협업이 필요함을 일깨워 내는 것, 협업을 설득하는 법, 협업의 현실적 장벽을 제거하는 법 등이다.

협업을 설명하는 이 책의 가득한 장점과 미국 교과서라는 단점이 상존하지만 협업의 이론적 기초를 찾고 있는 독자들에게는 유일무이한 최적의 추천서이다.  

* 저자소개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버클리 캠퍼스 정보대학원 경영학 교수이자 INCEAD의 교수이다. 그는 스텐포드대 경영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로 오랫동안 재직했다.한센교수의 전문 분야는 협업에 국한되지 않으며 기업 변신, 가족기업, 리더십, 내실 성장과 혁신 등에 관해서도 폭넓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그는 현재 짐 콜린스와 공동으로 지금 세계가 처한 격동의 상황에서 위대한 조직으로 어떻게 변신할 수 있는가에 관한 새로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모튼 한센은 학문적 활동 이외에도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런던, 스톡홀름과 샌프란시스코 사무소의 시니어 경영 컨설턴트로 활약하고 있으며 BCG 전략연구소의 일원으로서도 활동했다. 나아가 대기업의 자문,고위 임원 팀 세미나의 주재, 기업 경영진을 위한 리더십 강연 등의 활동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 책소개

많은 리더들은 전사적 협업이 전략의 실행에 있어 필수적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 협업은 때땍로 시간, 비용, 자원만 낭비하는 역효과를 내기도 한다. 이 책의 저자 한센은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지, 그리고 이런 현상이 일어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면밀하게 정리해 보여준다. 그는 조직 내에서 무분별하게 협업을 가요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리더들은 생각의 틀을 바꿔 단순한 협업이 아닌, 체계적 협업을 실천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지난 10년 이상 현장에서 검증하고 수행한 연구들의 정수를 모아 관리자들이 협업을 해야 할 때와 피해야 하는 경우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기준을 제시한다. 또한 HP, P&G, Apple, BP같은 회사의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관리자들이 협업을 통해 비용절감, 혁신제고, 판매 증진과 같은 목표를 이루는 법을 설명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