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독서후기]한국인은 미쳤다 본문

독서후기

[독서후기]한국인은 미쳤다

시칠리아노 2015. 8. 16. 20:20

* 제목 : 한국인은 미쳤다
* 출판사 : 북하우스
* 저자 : 에리크 쉬르데주
* 독서기간 : 2015년 8월 15일 
* 초판 연월일 : 2015년 7월 24일 

* 감상

LG전자 프랑스 법인장을 지낸 프랑스인 저자가 한국의 대기업에서 보낸 10년 동안의 기상천외한 경험을 풀어내었다. 리더십 이론과 연결하거나 해법을 제시하는 책이 아닌 일기와 같은 고백담이다. 두툼하지 않은 일기에는 그 간의 경험을 압축하여 담백하게 설명한다. 

조직의 탑 클래스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읽으면서 그 이너서클에 속하는 독자들은 부끄러움과 한탄을 배울 것이고 아직 이너서클 언저리에 있는 독자라면 경악할 내용이 책 한 권 가득하다. 해법이나 근원 분석하는데 집중할 필요는 없다. 우리의 직장 현실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어쩌면 우리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자연스러운 미친 한국 직장인의 모습이 외국인의 시각 덕분에 부조리극으로 탈바꿈한 것인지 모른다. 유연한 분위기라 평가받는 L그룹의 문화가 이렇다면 다른 그룹은 어떨까 짐작조차 가지 않는다.

조직에 미쳐버린 한국인이 ‘나’를 잃어버렸는데도 잃어버렸는지조차 모른다는 사실이 아쉽다는 유정식 대표의 멘트가 이 책의 분위기를 잘 설명한다.

 

* 저자소개

전 엘지전자 프랑스 법인장. 2003년 영업마케팅 책임자로 엘지 프랑스 법인에 합류, 인터넷마케팅과 감성마케팅을 도입하는 등 탁월한 마케팅 감각으로 엘지 프랑스 법인의 놀라운 성장을 이끌었다. 재직기간 동안 엘지 프랑스 법인의 연 매출이 7배 이상 증가하는 등 그 능력을 인정받아 2006년 상무로 승진했고, 이는 엘지그룹 최초로 외국인이 임원진으로 승진한 사례였다. 2009년 법인장에 올라 프랑스에서 엘지전자의 핵심전략사업을 총괄했다. 프랑스 파리 소르본 경영 대학원과 로잔 국제경영개발 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했으며, 엘지에 입사하기 전 당대 최고의 전자 기업인 필립스, 소니, 도시바에서 20여 년을 근무했다. 2012년 엘지를 나와 유럽의 대형 유통업체인 프낙(Fnac)의 스페인 지사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전자와 유통 산업의 전문 경영 컨설턴트로 활약하고 있다. 

* 책소개

엘지전자 프랑스 법인장을 지낸 에리크 쉬르데주가 2003년부터 2012년까지 10년간 엘지전자에서 경험했던 한국식 기업 문화와 경영 방식을 낱낱이 파헤친 책이다. 한국인에게 일이란 무엇일까? 저자에 따르면, 한국인들은 개인의 존재 이유가 ‘회사’와 ‘일’에 있다. 저자가 근무할 당시, 임원들은 토요일에도 출근할 뿐 아니라 일요일에도 골프장에 모여 시장 동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심지어, 과로로 쓰러진 동료가 수술 받은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언제부터 업무에 복귀할 수 있는지 묻는 한국인 직원들의 모습은 경악 그 자체였다. 조직 내에서 자아를 발견하고, 조직을 위해 희생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한국인들의 슬픈 자화상이 아닐 수 없다.

저자는 이 문제의 핵심을 기업의 강력한 위계질서에서 찾고 있다. 또한, 기업에 이토록 강력한 위계질서가 확립될 수 있었던 것은 가정, 학교, 사회, 국가에 이르기까지 동일한 서열구도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아버지, 선생님, 교수님, 상사로 이어지는 명령과 복종의 문화를 기업 문화와 연결시킨 것은 핵심을 꿰뚫는 정확한 분석이 아닐 수 없다.

이방인의 눈에 비친 우리의 기업 문화는, 사실 한국인에게는 매우 익숙한 풍경이다. 그러나 외국인의 시선이라는 프리즘을 통해서 본 한국의 기업 문화가 얼마나 비인간적이고, 냉혹하며, 우습기까지 한지 새삼 깨닫게 된다. 한 편의 블랙코미디 같지만 엄연한 현실을 담아낸 이 책을 통해 우리가 가지고 있던 ‘일’에 대한 관점도 새로워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