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곤의 작은 공간 큰 세상

절대비급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 본문

직장인을 위한 멘토링

절대비급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

시칠리아노 2004. 4. 27. 15:34
[제로에서 생각해서 정리하는 방법] 갓피플 윤석장 팀장님의 코멘트를 읽고!

[제로에서 생각해서 정리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힘든 일이다.

하지만 곰공히 생각해 보면 만들어진 최종 산출물의 많은 부분이, 존재하고 있던 아이디어와 사실, 경험, 지식이 재조립된 형태라고 보아도 된다. 문제는 널려있는 이러한 수많은 요소들을 잘 묶어내는 틀을 준비하는 것이다.

미분, 적분이 중요한 흐름을 묶어내는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을 쥬니어에게 설명한 내용이이 메신져 대화 내용이나 이 한 가지 무공으로 모든 것을 커버하기는 불가능하다. 틈틈히 고수의 무공을 훔쳐 배우고 겨뤄보고 혼자서 연습하고 내공을 키우는 작업이 필요하다.

절대비급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혼자 동굴에서 내공수련을 하지 않기를 바란다. 절대비급이 없을 때는, 좋은 비급과 스승을 만나서 물긷는 일부터 시작함도 나쁘지 않다.

가장 안타까운 사람은 절대비급을 가지고 있지도 않으면서 주변의 스승을 팽개치고 혼자서 동굴안에 스스로는 가두어 놓는 수련자이다.

무협지를 아무리 뒤져보아도, 혼자서 수련 잘하고 득도한 무인을 본 적이 없다. 우연히도 아니면 필연적으로 좋은 스승을 옆에 두고 수련을 하다 때가 되어 절벽에 떨어지기도 하고 동굴에 갇히기도 하며 거기에서 다른 비급을 발견하고 내공을 쌓게 된다.

우선은 절벽에서 떨어져도 살아남을만한 내공이 있어야 비급도 만나는게다. 그렇다면 당장은 좋은 스승을 만나 차근차근 살아남는 법부터 배우는게 순서가 아닐까?